평소에는 괜찮다가 어느 순간부터 손가락 마디가 아프게 느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손목, 팔, 다리의 경우 일시적인 증상일 수 있겠지만 손가락이 아프다면 걱정이 될 수 있는데, 그 원인을 살펴보겠습니다.
혹시, 손목터널 증후군은 아닐까?
해당 질환에 대해 많이 들어보신 분들도 있으실 겁니다. 이 질환의 증상은 손가락이 붓고 아파요. 특히 엄지나 검지, 중지가 무감각한 느낌이 있을 수 있고 저린 느낌이 나타나죠.
그뿐만 아니라 팔부터 어깨까지 통증이 나타날 수 있는데, 이는 스마트폰이나 컴퓨터를 계속해서 사용하시는 분들에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물건을 세게 잡는 것이 어렵고, 손목을 굽히거나 펴는 자세가 어렵게 느껴지신다면 해당 질환을 의심해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중지와 약지가 아프다면?
방아쇠수지증후군이라는 질환 또한 손가락이 붓고 아파요. 손가락을 굽힐 때 활용이 되는 굴곡건 조직에 염증 반응이 나타나는 경우로 통증이 나타날 수 있죠.
이는 손가락을 펴게 되면 방아쇠를 당기는 것처럼 저항되는 느낌을 받는데 그래서 해당 명칭을 방아쇠 수지라고 부릅니다.
손잡이나 드릴, 운전대를 많이 활용하시는 분들에게 나타나기도 하며, 관절이 아프고, 손가락이 잘 펴지지 않는 증상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관절이 아프게 느껴진다면?
이는 류마티스 관절염을 의심해볼 필요도 있습니다. 물론 이 질환은 손뿐만 아니라 손목과, 발, 발목에도 나타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죠.
해당 부위에 염증이 발생하는 것으로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감염이 되어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유전적으로 발생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관절을 만질 때 아프게 느껴지거나 손바닥 부위에 홍반이 발생하는 것으로 증상이 나타나곤 합니다. 주먹을 꽉 지는 것도 어렵다면 해당 질환을 의심해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혹시 손목이 아프신가요?
손목의 중앙, 내측, 외측으로 통증이 느껴질 수 있는 손목 건초염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해당 부위에 염증이 생기는 경우를 말하죠.
손목 건초염은 손목협착성건막염으로도 불리는데 보통 사무직으로 일을 하시는 분들에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컴퓨터를 자주 사용하시는 분들에게 나타날 수 있죠.
젓가락을 사용하는데 어려움이 있으며, 살짝만 움직이기만 해도 찌릿한 느낌이 있고 물건을 잡는 것도 어려움이 있을 수 있으니 해당 질환은 아닌지 병원을 방문해서 체크해보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