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변을 보는 것은 당연한 활동이죠. 그런데 어느 날 유독 냄새가 심한 것처럼 느껴지는 순간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건강 상태가 의심되실 텐데, 똥냄새가 심한이유는 어떤 것이 있는지 같이 살펴보겠습니다.
먹었던 식단이 문제일까?
음식은 이러한 원인을 만드는데 큰 부분을 차지합니다. 특히 냄새가 강한 것들은 더욱 그렇다고 볼 수 있죠. 이러한 음식은 마늘, 양파, 브로콜리 등이 있는데 그 냄새의 일부를 배설물에 전달하죠.
그래서 냄새가 더욱 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소화가 제대로 되지 않은 경우에도 해당됩니다. 그러면 장내 음식물이 부패하게 되면서 가스가 만들어지고 그러한 가스로 냄새가 더욱 심해지죠.
이는 식사를 하실 때 특유의 냄새가 심한 것은 피하거나 줄이는 방법이 있으며 소화를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 충분한 수면과 꼭 꼭 잘 씹어서 드시는 것이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음식물이 소화되지 않아서?
이는 소화되는 양이 적은 편이고 제대로 소화되지 않아서 똥냄새가 심한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는 이유는 식사 후 제대로 소화되지 않은 음식이 장내에서 부패하게 되면서 가스가 심하게 발생하는 것이죠.
또한 장내 미생물이 불균형하다면 가스 생성과 함께 냄새 또한 심해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규칙적인 운동으로 소화계를 건강하게 하며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장내 미생물 균형을 유지할 수 있는 음식들을 주기적으로 섭취해 주는 것도 소화를 지원하게 되며 대변의 냄새 또한 줄이는데 도움이 될 서 있습니다.
유당분해효소가 부족해서?
우유와 같은 유제품들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음식들은 소화를 하려면 유당분해효소가 필요한데 이 효소가 부족하다면 유당 불내증으로 유당 성분이 소화되지 않고 장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이러한 경우 소화가 되지 않은 유당이 대장으로 이동하게 되면 대장 안의 미생물이 이를 발효시키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가스가 발생하게 되죠.
그리고 유당 불내증이 있는데 이러한 음식을 섭취하면 장내 미생물이 불균형해질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유당이 적은 은식을 선택하는 것이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섬유질이 부족해서 그럴 수 있다?
섬유질은 소화계에서 중요한 편입니다. 배변을 유발하게 되고 장을 정리해 주는 효과를 볼 수 있죠. 그런데 섬유질이 부족하다면 이는 배변의 빈도가 줄어들고 냄새가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섬유질은 장내 미생물에게 영양분을 공급합니다. 이는 장내 미생물의 건강하고 균형 있는 상태를 유지할 수 있게 해 주죠. 하지만 이 섬유질이 부족할 경우 나쁜 미생물이 더욱 증가하여 냄새가 지독해지죠.
배변의 빈도 또란 그 원인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콩이나 견과류 과일, 채소 등을 골고루 섭취하면 섬유질을 충분히 보충할 수 있습니다. 물을 충분히 마셔주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으니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환이 있으시다면?
이는 간질환이나 장질환, 당뇨 질환이나 감염성 질환 등이 있는 경우 변의 냄새가 심해질 수 있습니다. 특히 소화기계에 영향을 주는 질환들이 그렇다고 볼 수 있습니다.
간이나 장과 같은 소화기계 질환의 경우 음식물이 소화되는 것을 방해하기도 합니다. 이렇게 소화가 제대로 되지 않으면 음식물이 부패하고 변 냄새가 더욱 심해집니다.
이러한 경우는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도움이 되며, 꾸준히 운동을 하는 것이 건강 유지에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증상이 지속적으로 심하다면 이는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