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정보

우측 등 통증, 근육이 긴장해서?

by ̱ 2024. 1. 9.

어느 부위든 어느 날 갑작스럽게 통증이 시작된다면 어떤 이유에서 그런 것인지 생각에 빠지게 됩니다. 우측 등 통증이 있는 경우라면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는데, 그 이유를 알아보겠습니다.

 


근육의 긴장?

먼저 근육의 문제로 의심해 볼 수 있는데, 근육이 긴장하게 된다면 이런 통증이 발생할 수 있죠. 그런데 이러한 긴장은 일상생활을 하는 중에 발생하기도 합니다.

 

자세가 잘못되어 있는 경우나 해당 근육을 과하게 사용하는 운동을 하는 경우 또는 너무 많은 부담을 주게 된 경우라면 우측 등 통증이 유발될 수 있죠.

 

오랜 시간 동안 한 자세를 유지하게 되거나 어떠한 무거운 물품을 들고 다니면서 일하는 경우 등 이러한 행동은 근육에 긴장을 줄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추간판으로 인한 통증?

추간판이라는 것은 척추 뼈 사이에 위치하고 있는 것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는 유연한 조직으로 구성이 되어 있어서 충격을 완화하며 유연성에 관련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 추간판이 구조적인 문제에서 변형이 일어나거나 탈출을 하게 된다면 이러한 통증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종종 허리를 포함하여 등의 통증으로 나타나죠.

 

이 부위가 탈출을 하게 된다면 이는 주변의 신경을 누르게 되거나 염증을 발생시키게 되는 등의 문제로 일어나기 때문에 통증이 발생하게 될 수 있습니다.

▶갑자기 등이 아픈 이유, 근육 때문일지도?


신경이 압박된다면?

신경에 압박이 생기게 되면서 발생하는 신경통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는 신경부위에 염증이 발생하여 통증이 생긴 것으로도 볼 수 있습니다.

 

이 부위에서는 다양한 이유로 인해 신경통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보통의 경우로는 허리 디스크의 변형이나 탈장으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앞서 설명을 드린 것처럼 추간판이 탈출하는 것으로 보시면 되는데 증상이 새끼손가락이나 발가락까지 통증이 있거나 감각의 이상이 있다면 이러한 경우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근육이나 인대 손상?

근육 또는 인대의 손상으로 볼 수 있는데 이는 염좌나 손상으로 인한 것으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통증의 일반적인 원인으로도 많이 나타나죠.

 

이는 다양한 상황으로 인해서 발생하기도 하는데 어떠한 스포츠 활동을 하면서 갑작스럽게 움직이는 환경이나 충격, 해당 부위에 부담스러운 자세 등 이러한 원인으로 나타날 수 있죠.

 

이는 등뿐만 아니라 종종 통증부위에서 전체 등 부위로 퍼지는 통증으로도 이어질 수 있어서 뻐근함이나 민감성, 활동의 제한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장기에 문제가 생겼다면?

우리 신체 내부의 장기에 문제가 발생한다면 종종 등 부위에서도 아픈 증상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간이나 담낭, 콩팥 등 장기에 문제가 생겼을 경우죠.

 

이러한 장기들은 신체 뒷면에 위치하고 있는 편이라서 등의 통증으로 유발되는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이는 통증의 강도도 큰 편이며, 운동이나 활동과는 관련 없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런 문제로 인해 발생한 통증이라면 배탈이나 설사, 소화 불량 등 소화기 문제로 발생하기도 하여 혹시나 이러한 증상도 같이 동반되고 있는지 따져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