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정보

가슴이 따끔거리는 증상, 뭐가 문제인가?

by ̱ 2024. 1. 24.

가슴부위에서 통증이 느껴지거나 따끔하는 듯한 느낌이 든다면 혹시나 어떤 질환인 것은 아닐까 걱정이 되기도 합니다. 가슴이 따끔거리는 증상은 어떤 문제로 인해 나타날 수 있는지 같이 보시겠습니다.

 


심장과 관련되어 있다면?

먼저 가슴에서 통증이 일어났다면 이는 심장 관련 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심근경색과 협심증 등 다양한 질환이 있을 수 있죠.

 

심근경색의 경우 심장 근육에 혈액을 공급하게 되는 동맥이 막히게 되면서 나타나게 됩니다. 이때 가슴이 심하게 아플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죠.

 

협심증의 경우 심장에 혈류가 원활하게 흐르지 않게 되면서 나타나는 것으로 해당 부위의 통증은 물론이며, 가슴이 따끔거리는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물리적 노동이나 스트레스와 관련되어 있습니다.

 


폐의 문제로 인한 통증?

폐에 문제가 발생하게 되면서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는 가슴 통증이나 불편함으로 이어질 수 있는데, 먼저 폐렴은 폐부분 또는 전체적인 부위에 반응이 나타납니다.

염증으로 인한 것으로 기침이나 호흡곤란이 있을 수 있고 가슴 통증 또한 동반될 수 있죠. 그리고 폐좌상으로 외부의 어떠한 충격이나 손상이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손상이 일어나게 되면서 통증이 나타나는 것이죠. 이러한 경우에는 진단을 필요로 하며 그에 맞춰 휴식을 취하고 생활 습관을 개선하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가슴이 답답하고 조여오는 증상, 이유?


소화기계의 관련 질환?

먼저 이러한 통증은 소화 관련 문제로 인해서도 충분히 나타날 수 있는데, 가슴 부분에서 통증이나 불쾌한 감각이 느껴지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위염의 경우 위장의 내막에 염증이 생기는 것인데 자극적인 음식, 과도한 알코올 섭취 등 다양한 것이 원인이 되어 복통, 속 쓰림, 역류 등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죠.

 

식도염의 경우에도 가슴 통증과 관련이 있는데, 이는 역류성 식도염으로 위산이 식도를 통해서 역류를 하게 되는 것으로 가슴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근육의 부담으로 인한 것?

이는 근육의 문제일 가능성도 보셔야 합니다. 가슴 부위 근처에 있는 근육으로 인해서 따끔거리는 증상으로 나타나게 되는 것이죠. 먼저 이는 근육이 긴장을 하거나 염증이 생긴 것일 수 있습니다.

 

어떠한 활동을 하거나 무리해서 운동을 하게 되는 경우도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휴식이 필요합니다.

 

과도한 활동은 가급적이면 멈추고 해당 부위에 부담을 주지 않도록 하면서 휴식을 가지시고 안정화 단계를 거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여성의 경우 호르몬 변화?

여성분들의 경우 호르몬 변화로 인해서도 이러한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호르몬 변화는 생리주기나 출산, 임신 등 이러한 변화가 있을 수 있죠.

 

생리주기 중에는 호르몬의 수준이 변화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가슴 조직에 반응이 일어날 수 있으며 따끔거리거나 통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임신이나 출산의 경우에도 호르몬 수준은 크게 상승하여 이런 증상의 원인이 될 수 있죠. 되도록이면 스트레스 관리를 하여 호르몬에 영향을 주기 않도록 하며, 영양 균형을 유지하고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