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정보

한쪽 발등이 붓는 이유, 해당 부위를 많이 사용해서?

by ̱ 2024. 6. 4.

발등 한쪽이 붓는 것은 주로 부상이나 염증, 순환 문제 또는 특정 질환 등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는 발을 잘못 디디거나 무리한 운동으로 인해 조직의 손상으로 발생하기도 하는데, 한쪽 발등이 붓는 이유는 어떤 원인들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발등의 과도한 스트레스

발등에 반복적인 스트레스와 압력으로 인해 발생하는 증상일 수 있습니다. 발은 신체의 무게를 지탱하며 이동을 돕는 중요한 역할을 하죠. 그런데 장시간 걷거나 서 있거나 달릴 때 많은 부담을 받게 됩니다.

 

장시간의 활동은 발을 과사용하게 될 수 있는데 발의 근육과 인대가 지속적으로 긴장을 하고 수축활동을 하게 될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근육과 인대에 미세한 손상이 일어날 수 있으며 이 손상이 염증을 일으킬 수 있죠.

 

그리고 반복적으로 움직이는 경우에도 해당됩니다. 발의 특정 부위에 지속적인 마찰과 압력이 가해진다면 조직이 손상될 수 있는데 이는 발등의 연조직과 인대에 염증과 부종일 일으킬 수 있으며, 한쪽 발등이 붓는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발등을 치거나 넘어져 발생한 부상

외상은 갑작스럽게 충격을 받거나 힘에 의해서 발생하게 되죠. 이는 뼈나 인대, 근육 등이 손상될 수 있는데 이러한 손상이 즉각적인 염증을 유발하여 부종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외부 충격이 발등에 가해진다면 그 부위의 조직은 손상되며 손상된 조직은 염증 반응을 일으켜 손상 부위를 보호하고 회복하도록 돕기 위해 혈액과 면역 세포를 해당 부위로 보내게 됩니다.

 

이때 염증이 생기면서 혈관이 확장되고 투과성이 높아져 부종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붓고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회복을 위한 과정이지만 이러한 활동에서 부종과 염증 반응으로 통증이 발생하게 되는 것이죠.

▶발등이 부었을때, 어떻게 하나?


발목을 삐었을 때

발목 관절의 인대가 과도하게 늘어나거나 찢어지는 손상을 발목 염좌라고 부르게 됩니다. 한쪽 발등이 붓게 되는 이유 중 하나이기도 하죠. 발목 염좌가 발생하면 발목 주변의 인대와 조직이 손상됩니다.

 

이 손상이 염증을 유발하죠. 염증 반응으로 인해 손상된 부위를 보호하고 회복하기 위해 면역 세포와 혈액이 모이는데 이때 인대와 주변 조직의 혈관이 확장되고 투과성이 높아집니다.

 

과도하게 유입되는 혈액과 림프액이 부종을 발생시켜 통증이 나타날 수 있죠. 그리고 발목 주변의 근육과 인대가 긴장 상태에 놓이면서 발등의 혈액 순환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는 추가적인 부종을 유발하기도 하죠.

 


발등의 골절

골절이라는 것은 뼈가 강한 충격이나 힘으로 인해 부러지는 경우로 볼 수 있습니다. 골절이 발생하게 되면 뼈와 주변 조직이 손상되는데 이때 마찬기지로 염증 반응이 일어나게 되죠.

 

그러한 결과로 해당 부위의 붓기와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골절로 인해서 정상적인 혈액 순환에도 방해를 받게 될 수 있습니다. 이 또한 추가적인 부종이 이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골절이 일어났다면 진단을 먼저 받고 해당 부위의 휴식을 가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해당 부위를 잘 사용하지 않도록 골절을 고정해 두는 것이 중요하며 손상된 부위를 심장보다 높게 유지하는 것이 부종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힘줄이나 인대에 염증

힘줄염 또는 인대염은 발등에 있는 힘줄이나 인대에 염증이 생기는 것으로 볼 수 있죠. 이는 과도한 사용이나 반복적인 스트레스, 급작스러운 부상으로 인해 유발됩니다.

 

이때 염증 반응으로 혈관 확장, 투과성 증가, 혈액과 림프액이 모여 부종 발생이 이어지게 되죠. 발등의 힘줄이나 인대는 얇고 민감한 부위입니다. 그래서 염증에 더욱 민감하게 반응하게 될 수 있죠.

 

신경 말단이 자극을 받아서 통증이 유발될 수도 있는데 이 통증은 발을 움직일 때 더욱 심해질 수 있고 통증 때문에 발을 잘 사용하지 않게 되면서 혈액 순환이 원활하지 않아서 부종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