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정보

오른쪽 허리 뒤 통증 원인, 근육이 긴장을 하거나 경련을 일으켜서?

by ̱ 2024. 7. 6.

오른쪽 허리가 아프다면 이는 일반적으로 운동을 많이 해서 근육이 뭉치거나, 척추에 문제가 생기거나, 신장에 돌이 생겨서 통증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통증은 우리가 매일 하는 활동에도 영향을 줄 수 있죠. 그럼 어떠한 원인이 있는지 지금부터 오른쪽 허리 뒤 통증 원인에 대해 확인해 보겠습니다.


척추 관절염으로 인한 통증

척추 관절염은 척추의 염증으로 인해 발생하는 질환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 염증은 척추의 관절에 영향을 주며, 오른쪽 허리 뒤쪽에 통증을 유발할 수 있죠. 척추 관절염은 척추의 움직임을 제한하고, 통증을 유발하며, 시간이 지나면서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척추 관절염이 발생하면 척추 주변의 근육과 신경에도 영향을 미치는데, 이는 염증이 신경을 자극해 통증을 더 심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이러한 통증은 종종 다리까지 저리게 하거나 아프게 만들기도 하죠.

척추 관절염은 노화로 인해 더 흔해지고, 반복적인 움직임이나 부상, 유전적인 요인 등이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이 질환은 척추의 움직임을 더 제한하고, 지속적인 통증을 유발할 수 있죠. 척추 관절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고, 규칙적으로 운동을 해서 척추 주변의 근육을 강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퇴행성 변화와 요추 디스크 문제

요추 디스크 탈출은 척추 사이에 있는 디스크가 제자리를 벗어나 신경을 압박하는 상태를 뜻합니다. 이 디스크는 원래 충격을 흡수하는 역할을 하죠. 그러나 나이가 들거나 무리하게 움직이면 디스크가 약해지면서 탈출할 수 있습니다. 탈출된 디스크가 신경을 압박하면 오른쪽 허리 뒤쪽에 통증이 생길 수 있죠. 이는 신경이 자극을 받아 염증이 생기고, 그 결과 통증이 발생하는 것이죠.


퇴행성 변화는 나이가 들면서 척추와 디스크가 점차 약해지고 손상되는 과정을 말합니다. 이 과정에서 디스크가 얇아지거나, 척추뼈가 변형되면서 신경을 압박할 수 있습니다. 특히, 장시간 앉아 있거나 무거운 물건을 자주 들면 이런 변화가 더 빨리 올 수 있죠.

결국, 요추 디스크 탈출과 퇴행성 변화 모두 척추와 디스크에 손상을 주어 신경을 압박하게 되고, 이로 인해 오른쪽 허리 뒤 통증 원인이 될 수 있는 것이죠. 이러한 통증은 움직이거나 자세를 바꿀 때 더 심해질 수 있죠. 그래서 평소에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고, 규칙적으로 운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옆구리가 결리는 이유, 확인하기!


근육이 긴장하거나 경련

근육 긴장 또는 경련은 근육이 너무 많이 사용되거나 갑자기 수축할 때 발생할 수 있는 현상입니다. 이때 근육이 단단해지고, 통증이 생길 수 있죠. 근육 긴장은 주로 잘못된 자세나 과도한 운동, 또는 갑작스러운 움직임 때문에 생깁니다.

평소 무거운 물건을 들 때 허리를 제대로 사용하지 않으면 근육이 과도하게 긴장할 수 있죠. 이렇게 되면 근육이 피로해지고,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장시간 앉아 있거나 서 있을 때도 잘못된 자세로 인해 근육이 긴장할 수 있죠.

근육 경련은 근육이 갑자기 수축하면서 발생합니다. 이는 주로 탈수, 전해질 불균형, 또는 근육의 과도한 사용 때문에 생길 수 있죠. 경련이 일어나면 근육이 갑자기 딱딱해지고, 통증이 매우 심해질 수 있습니다. 오른쪽 허리 뒤쪽에서도 이런 경련이 발생하면 통증을 느낄 수 있죠.


신장의 돌멩이 형성

콩팥 안에 작은 돌멩이 같은 덩어리가 생기는 현상을 신장 결석이라 부르죠. 이 돌멩이는 주로 소변에 있는 칼슘, 옥살산, 요산 같은 물질이 뭉치면서 생깁니다. 이러한 신장 결석이 있으면 오른쪽 허리 뒤쪽에 심한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 결석이 생기는 이유는 다양한데 물을 충분히 마시지 않거나, 특정 음식을 많이 먹어서 소변에 칼슘이나 옥살산 같은 물질이 많아지면 결석이 쉽게 생길 수 있죠. 또 가족 중에 신장 결석이 있었던 사람이 있다면, 유전적으로 결석이 생길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신장 결석이 생기면 보통 처음에는 통증이 없을 수도 있지만, 결석이 요로를 따라 이동하면서 문제가 생깁니다. 요로는 신장에서 방광으로 소변이 내려가는 길인데, 이 길이 매우 좁아서 결석이 이동할 때 요로를 막거나 자극하면 극심한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 통증은 갑자기 시작되고, 허리나 옆구리, 심지어는 아랫배까지 퍼질 수 있죠. 통증은 매우 심하고, 때로는 소변을 볼 때 피가 섞여 나올 수도 있습니다.


척추의 골절로 인한 허리 통증

척추 골절은 척추뼈에 금이 가거나 부러지는 것이죠. 이 골절이 생기면 오른쪽 허리 뒤쪽에 심한 통증이 올 수 있는데, 척추는 우리 몸을 지탱하고 보호하는 역할을 하죠. 사고나 낙상, 과도한 압력 등으로 인해 골절이 생길 수 있습니다.

척추 골절이 생기면, 뼈의 조각이 신경을 자극하거나 압박해 통증을 유발합니다. 예를 들어, 사고로 인해 허리에 큰 충격이 가해지면 척추뼈가 부러질 수 있죠. 이때 부러진 뼈 조각이 신경을 누르면 오른쪽 허리 뒤쪽에 날카로운 통증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또한, 골다공증 같은 질병도 척추 골절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골다공증은 뼈가 약해져 쉽게 부러지는 질환인데, 이로 인해 척추뼈가 작은 충격에도 골절될 수 있습니다. 골절이 생기면 그 부위에 염증이 생기고, 이 염증이 통증을 더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가 의심된다면 방치하지 마시고 진단과 관리를 받을 필요가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