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정보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 방법 및 자격, 사용방법? 사용처?

by ̱ 2020. 10. 11.

 

코로나19 사태가 벌어지면서 일자리가 많이 줄어들었죠. 현재 구직자 10명 중 7명은 하반기에 취업이 어려울 것 같다는 설문 조사가 결과가 나타나면서 그 심각성을 다시 한번 알게 되었습니다.

 

물론 코로나의 영향뿐만 아니라 경험이 부족하거나 취업 준비 비용 등 다양한 이유로 인해서 많은 분들의 취업 문제가 더욱 힘들어지고 있습니다. 저 또한 정말 많이 힘들었고 울면서 고생을 많이 했는데 요즘은 취준생으로 하루를 이겨내는 것이 더욱 어렵죠.

 

이럴 때일수록 국가에서 지원하는 제도를 조금이라도 더 활용해서 부담을 완화해나가는 것이 필요합니다. 국민 내일 배움 카드가 직업 훈련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 지원을 해주는 카드인데 비용 부담까지 완화하며 교육비를 어느 정도 지원해주는 제도입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 자격

사실 2019년 이전에는 내일배움카드라고 해서 신청 자격이 실업자, 재직자만 발급이 가능했었죠. 그런데 올해부터 '국민내일배움'이라는 새로운 이름으로 직업 훈련을 원하는 국민들을 대상으로 모두가 발급이 가능합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 자격은 실업, 재직, 자영업 등 여부에 관계없이 최대 5년 동안 사용이 가능하며 300~500만 원 정도의 훈련 비용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저소득층 또는 국가기관 전략 산업 직종의 경우에는 훈련 비용의 전액을 지원해주는 등의 기회가 있으니 꼭 활용해주셔야겠죠.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 방법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 방법은 140시간 이상 훈련 과정140시간 미만 훈련 과정으로 나뉩니다. 140시간 이상의 경우 고용센터 상담을 통해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140시간 미만의 경우에는 HRD-Net에서 회원가입 후 신청 및 발급을 하시면 됩니다.

 

거래를 하고 계신 은행으로 지정해서 발급받으시면 우편으로 발성이 됩니다. 카드 수령을 하는데 3주 또는 그 이상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미리미리 발급을 해두시는 것이 좋겠죠.

 

국민내일배움카드 사용처

국민내일배움카드는 구직자에게 취업의 기회를 더 확대하고 직무능력 또한 향상해주는 것이 목표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취지에 맞춰 총 24개의 직무 분야가 준비되어 있으며 본인이 원하는 직무 훈련을 이수하시면 되겠습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 사용처는 바리스타, 컴퓨터 디자인, 영어, 제과제빵, 미용 직무 쪽이 인기가 많다고 하니 선택하실 때 한번 참고하셔서 고민을 해보셔도 좋을 것 같네요. 그렇다면 국민내일배움카드 사용방법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국민내일배움카드 사용방법

카드를 수령했다고 해서 바로 사용이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온라인을 통해서 관련 교육 동영상을 모두 시청을 완료해야만 수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교육 동영상이라고 해서 어려운 것이 아닙니다. 쉽게 들을 수 있는 교육이니 꼭 시청하시기 바랍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 사용방법은 먼저 HRD-Net에 로그인을 하시면 왼쪽에는 '성공적인 취업 구직자', 오른쪽에는 '직무능력 향상 근로자'가 있습니다.

 

 

구직자는 왼쪽, 근로자는 오른쪽을 클릭하셔서 진행하시면 됩니다. 그 이후에 여러 교육 과정이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장 눈여겨보셔야 하는 중요한 사항은 '자기 부담금'입니다. 훈련 과정에 따라서 다를 수 있는데 취업률이 높은 과정인 경우 자기 부담금이 낮게 책정이 될 수 있습니다.

 

실천하는 것은 어렵겠지만 알아보는 것은 쉬운 '국민내일배움카드 사용방법'입니다.

 

관심 그리고 노력이 필요

정말 개인적으로 만족스러운 교육을 들었습니다. 교육에 최선을 다하면 결과가 달라진다는 것을 클래스에서 여러 학생들을 보면서 깨달았죠. 쉽게 생각하면 안 되며 본인이 생각한 직무에 관심과 그만큼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본인이 원하는 직무, 교육이 있다면 꼭 한번 지역 설정을 통해서 가까운 지역부터 먼저 알아보시며 비교해보시는 걸 권해드립니다. 해당 제도는 저처럼 원하는 교육이 있을 경우 정말 유용했던 것 같습니다.

 

취업을 목적으로 하셔도 손색이 없는 제도인 만큼 구직자분들께서도 관심을 가지고 신청해보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