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가락에 통증이 있으신 분들이 많으십니다. 특히 환절기로 인해 기온이 내려가면서 손가락 마디 뻣뻣한 증상과 통증이 있으신 분들이 있는데, 그 원인은 무엇들이 있는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활액막에 있는 염증?
활액막이라는 것은 건초로도 많이 알려져 있으며, 힘줄을 둘러싸고 있는 것으로 건초나 활액막 내부에서 염증성으로 변하여 충혈되거나 부종이 발생하는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는 건초염으로도 많이 알려져 있는데, 활액막염으로도 부를 수 있습니다. 원인으로는 부분적인 파열이 있거나 반복적으로 사용하여 마찰이 일어나는 등 원인이 있을 수 있죠.
이는 손가락을 굽히는 데 사용되는 부분이 통증을 느끼는 등 압통이 동반되기도 하기 때문에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폐경 후 여성인 경우?
폐경 이후 여성들에게 흔하게 발생할 수 있는 원발성 퇴행성 관절염이 있을 수 있습니다. 많이 발생하는 부위는 손가락 끝마디 이죠.
보통의 경우 노인층에 많은 분들이 이러한 손가락 마디 뻣뻣한 증상과 통증으로 고통을 호소하시는 경우가 많을 수 있습니다.
손을 많이 사용하시거나 날씨가 춥고 차가운 물을 많이 사용하게 되면 통증이 나타나기도 하는데, 이는 손가락이 휘어지는 현상으로도 나타날 수 있으니 진료가 필요하겠습니다.
자가면역 질환?
자가면역 질환은 류마티스 관절염으로도 많이 알려져 있죠. 이는 체내 면역 체계가 오류로 인해 염증이 발생하는 것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는 특히 40대에서 50대 여성분들에게 많이 나타날 수 있는 것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전신적으로 나타날 수 있지만 손가락 마디 뻣뻣한 증상으로도 많이 나타날 수 있죠.
주먹을 쥐는 것이 힘들고 통증이 심하다면 이는 해당 질환을 의심해 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조기에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은 이유는 변형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조기에 진료를 받는 것이 좋다!
관절의 경우 한번 변형이 일어나게 되면 회복이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빠르게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주기적인 운동이 필요할 수 있죠.
하지만 잘못된 운동으로 인해 관절 부분에 피로가 발생하게 되면 이는 오히려 악화될 수 있기 때문에 휴식 또한 가질 필요가 있죠.
관절을 보호해 주는 보호기, 그리고 보조기구를 활용해 준다면 좋을 수 있으며 참고로 밸런스가 잘 잡혀있는 식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