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번씩 발에서 통증이 느껴진다면 이는 일상생활을 보내는데 상당한 불편함이 있죠. 발바닥은 서고 걷고 달리는데 필요한 쿠션 역할을 해주죠. 그렇다면 발바닥 가운데 통증의 원인은 무엇으로 인한 것일까요.
신발은 편하세요?
신발을 선택할 때 우리는 기능성도 물론 중요하지만 디자인을 보고 선택하는 경우를 많이 볼 수 있습니다. 그만큼 발이 편한지는 크게 따지지 않게 되기도 하죠.
발에 잘 맞지 않는 신발 즉, 부적절한 신발을 신는 것이 발바닥 가운데 통증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적절한 지지력을 받지 못하게 되는 것이죠.
그렇게 되면 발이 불편하기도 하며, 통증 또한 유발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본인의 발에 잘 맞고 아치를 지지해 주는 것을 잘 선택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겠습니다.
발을 많이 사용해서?
이는 평소보다 발을 많이 사용하는 경우에 해당되기도 합니다. 평소보다 오랜 시간 동안 일어서서 활동을 하셔야 하는 경우이기도 하죠.
오래 서있는 것은 물론이며 점프를 하거나 많이 달려야 하는 상황에 있으시다면 이는 발에 큰 무리가 갈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근육과 인대에 영향을 줄 수 있기도 하죠.
근육 및 인대에 영향을 주게 되면서 발바닥에 통증이 있을 수 있으며, 다른 증상으로 발바닥이 쑤시는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으니 휴식을 가지는 것이 도움이 되겠습니다.
발 아치 때문에?
발의 아치가 일반적이지 않은 경우가 이에 해당되기도 합니다. 발 아치가 원래 약간의 공간만 있는 경우라면 아치가 높거나 너무 낮은 경우 체중이 다르게 분배될 수 있습니다.
발 아치가 체중을 균등하게 나눠서 쿠션역할을 하지 못하게 되는 것이죠. 그렇게 되면 발에 무리가 더욱 가는 것은 물론이며 통증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를 지지해 주는 것이 있으시다면 사용을 해주면서 발의 불편함을 어느 정도 개선해 나가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염증이 생겨서?
종골에서부터 발바닥 앞쪽으로 발가락 기저부에 부착되어 있는 두꺼운 섬유띠를 족저 근막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런데 이 부위에 염증이 발생할 수 있죠.
간단하게 뒤꿈치 뼈와 발가락을 이어주는 조직에 염증이 생긴 것이죠. 발뒤꿈치 그리고 발바닥의 통증이 발생하는 것으로 해당 질환은 비교적 흔하게 알려져 있는 질환이기도 합니다.
이는 과도하게 긴장을 하게 되면서 발생하는 경우가 있으며, 운동을 무리하게 하거나 당뇨, 높은 굽의 신발, 체중이 급격하게 증가한 경우에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부상을 당해서?
이는 아마 많은 분들이 해당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가장 흔하게 발생한다고 볼 수 있겠죠. 발에 골절을 입거나 타박상을 입게 되는 경우에 해당됩니다.
염좌 또한 이러한 부상으로 볼 수 있는데, 이는 발바닥의 통증으로 이어질 수 있는 것이라 볼 수 있겠습니다. 우리는 생활하면서 발에 무리를 많이 줄 수 있습니다.
그만큼 스포츠 활동을 하거나 어떠한 낙상 사고 등 관련된 것들로 인해 발에 충격을 주게 되면서 부상을 입게 되는 것이죠. 이는 개선이 되지 않고 있다면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