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에 잠에서 일어났는데 가끔 너무 심하게 입이 말라있는 것 같은 증상을 경험해 보신 분들 있으실 겁니다. 이는 상당한 불쾌함과 건강 문제 걱정이 될 수 있는데, 잘때 입이 마른다면 어떤 것이 원인인지 보겠습니다.
물을 제대로 섭취하지 않은 경우?
이는 흔히 수분 부족이라고 부를 수 있는 것이죠. 우리의 신체는 물이 다량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세포와 기관, 조직 등 다양한 것들이 정상적인 기능을 하기 위해서 수분을 필요로 합니다.
그런데 이 수분은 하루 중 많이 손실될 때가 숨을 쉴 때나 땀을 흘리거나 소변을 볼 때 쉽게 빠져나가게 되죠. 그래서 충분한 수분 공급이 필요한데, 잠자는 동안에는 이 손실이 계속되죠.
입으로 호흡을 하는 경우에도 해당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잘때 입이 마른다면 물을 충분히 마시지 않아서 그럴 수 있습니다. 따라서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며 주변 습도를 조절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구강 호흡, 입으로 숨을 쉬는 것 때문에?
구강 호흡이라는 것은 쉽게 입으로 숨을 쉬는 것을 뜻하죠. 코가 막힌 상태이거나 비강 구조 이상, 비염 등 다양한 원인으로 이러한 상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보통 코로 숨 쉬면 공기는 코를 통과하여 적절하게 가열되고 촉촉해질 수 있는데 입으로 마시게 되면 이런 과정들이 생략되고 목으로 바로 통과하게 되죠. 그래서 입이 더욱 마르며 목도 건조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코로 숨 쉬는 습관을 가지셔야 합니다. 이를 위해 코 호흡에 초점을 두고 호흡 운동을 하시고 비염이나 알레르기 반응을 개선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흡연이나 알코올을 드셨다면?
먼저 흡연의 경우 우리 몸에 좋지 않은 화학물질들을 입안으로 들이마시면서 점막을 건조하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이는 침의 생산도 떨어뜨리며 구강 호흡을 유발하기 때문에 입을 더욱 건조하죠.
그리고 알코올은 이뇨작용을 촉진시키며 체내의 수분을 배출하는 작용을 하게 됩니다. 그러한 결과로 체내 수분이 부족해질 수 있고 이는 입과 목이 건조해지는 결과를 가져오게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가급적이면 흡연과 알코올을 자제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것을 가능하다면 제한을 하는 것이 좋겠죠. 그리고 충분한 수분 섭취를 하며 구강을 청결하게 관리해 주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수면 무호흡이 있어서 그렇다?
이는 수면 무호흡증후군과 관련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는 잠을 잘 때 숨이 멈추는 것으로 어깨와 목 부분의 근육이 이완되어 공기가 지나는 통로가 좁아져서 막힐 수 있습니다.
이때 숨을 쉬지 못하게 되면서 몸은 자동적으로 입으로 숨을 쉬려고 하게 됩니다. 이는 구강 호흡으로 입과 목을 건조하게 할 뿐만 아니라 낮 동안의 피로감을 더욱 증가시키게 되죠.
이러한 사항으로 증상이 나타난 것이 의심된다면 되도록 이러한 증상이 개선될 수 있게 체중을 조절하는 것이 도움이 되며 수면 중 자세를 조정라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주변 환경 때문에 그럴 수 있다?
공기가 건조한 환경인 경우에 더욱 그럴 수 있습니다. 이런 건조한 환경은 더운 바람이나 시원한 바람이 실내에서 불게 될 경우 나타날 수 있고 이는 입과 목이 건조한 상태로 이어질 수 있죠.
공기에 습도가 낮게 된다면 이는 우리 몸의 수분도 그에 맞춰 빠르게 증발하게 됩니다. 이는 피부뿐만 아니라 입도 마찬가지죠. 그래서 실내 온도를 위해 공기를 제어하는 중이라면 습도 또한 제거되고 있는 것은 아닌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경우 실내 습도를 적절하게 유지해 주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습도뿐만 아니라 몸속 수분까지 공급해 주기 위해 물을 섭취해 주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