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정보

팔뚝이 아픈이유, 운동을 너무 과하게 해서?

by ̱ 2024. 3. 27.

간혹 일상생활을 하다가 너무 순간 팔이 아픈 느낌을 받는 경험을 해보신 적이 있으실 겁니다. 이는 일반적인 경우라면 근육통과 같은 증상으로 나타나기도 하죠. 그런데, 팔뚝이 아픈이유가 다른 것이 있다면 무엇이 있을까요.


과도한 근육 사용이 아닐까?

팔뚝이 아프다는 것은 그만큼 해당 부위의 근육을 과도하게 사용하여서 근육통이 일어난 것으로 추측해 볼 수 있습니다. 가장 흔한 원인이 되기도 하죠. 이는 새로운 운동을 하거나 운동의 강도를 높이는 경우 나타나기 쉽습니다.

 

이러한 경우 근육 섬유가 미세하게 찢어지게 되어 미세한 찢김이 근육 회복 과정에서 통증이 발생하는 것일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라면 염증 반응으로 인해 이러한 통증이 있을 수 있죠.

 

이는 휴식을 통해서 회복을 해줄 필요가 있으며 냉찜질과 온찜질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스트레칭과 적절한 영양분 섭취 또한 근육 회복에 도움이 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힘줄에 염증이?

이는 힘줄에 발생하는 염증과 통증으로 인해서 팔뚝이 아픈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힘줄은 근육과 뼈를 연결하는 강한 섬유질 조직입니다. 반복적인 움직임이나 과도한 스트레스로 해당 부위에 이러한 증상이 발생하기 쉽죠.

해당 부위는 팔을 많이 사용하는 활동에서 팔뚝의 힘줄에 지속적인 스트레스와 피로를 주어서 결국 염증과 통증이 유발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미세한 손상과 염증 반응이 일어났을 수 있죠.

 

이러한 경우라면 휴식을 취해서 해당 부위가 가라앉을 수 있도록 하며 냉찜질을 하여 초기 염증과 통증을 관리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손가락이 붓고 아파요, 원인은!


뼈에 지속적인 스트레스

해당 경우는 스트레스 골절 및 피로골절이라고도 부를 수 있습니다. 뼈에 지속적인 스트레스를 주게 되면서 작은 균열이나 골절이 일어난 것으로 주로 발과 하지에서 발생할 수 있죠.

 

그런데 이는 반복적으로 스트레스가 해당 부위에 가해질 경우 팔뚝에서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정 스포츠나 활동으로 팔을 반복적으로 사용한다면 점진적으로 뼈 손상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이는 활동 중이나 활동 후 통증이 더욱 심해질 수 있으며 자연적으로 치유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을 수 있으니 되도록이면 진단을 받고 적절한 지지를 통해 치유를 촉진하며 점진적인 운동 재개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근육이 파열되었을 경우

근육이 파열되었다는 것은 근섬유가 과도하게 늘어나있거나 찢어지게 되면서 손상을 입은 것으로 풀이할 수 있습니다. 갑작스럽게 힘을 사용하거나 너무 과한 스트레칭을 하면서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죠.

 

또는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높은 강도의 운동 등으로도 해당 근섬유가 찢어질 위험이 높아지게 됩니다. 근섬유가 부분적 혹은 완전히 찢어지며 내부적 출혈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이는 손상된 부위에 통증, 부종, 멍이 동반될 수 있으며 심한 경우라면 움직이는데 제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는 치유 과정으로 볼 수 있지만 되도록이면 적절한 진단과 충분한 시간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신경에 압박이 생긴 경우

신경 압박이라는 것은 신경에 압력을 가하게 되면서 신경 기능에 방해를 받고 있는 상황을 의미합니다. 이는 통증뿐만 아니라 저림, 감각 이상, 근육의 약화 등 다양한 증상으로 나타나게 되죠.

 

반복적인 움직임, 외상, 팔뚝 주변 조직의 부종, 비정상적인 자세 등으로 인해서 나타나게 되는데 팔뚝 신경이 주변 조직에 의해서 압박되는 것으로 신경이 혈액 공급을 원활하게 받지 못하게 되어 신경 섬유 손상으로 이어집니다.

 

이는 해당 부위의 근육을 사용할 경우 피로감이 나타날 수 있으며 이는 휴식과 자세 교정 등 진단에 따라서 그에 맞춰 다양한 개선 방법으로 병행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