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순간부터 본인의 침이 비정상적으로 양이 많아지게 되어 걱정이 되셨던 분들 많으실 겁니다. 보통의 경우 성인은 하루 1L에서 1.5L 정도의 침이 배출된다고 하는데, 침이 많이 나오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스트레스가 원인?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이는 침샘을 자극하게 되면서 침이 많이 나오는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이는 위의 의욕을 자극하게 되는 것이죠.
그래서 입덧을 하게 되는 경우에도 이는 위장을 자극하게 되어서 임신을 하고 있으신 여성분들의 경우에도 침이 과하게 분비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참고로, 빈혈과 관련된 증상일 가능성도 있으니 철분이 부족하신 분들의 경우 철분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면서 이를 보충해 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입술 닫는 힘이 약하다면?
입술을 닫는 힘이 약하게 느껴진다면 이는 그 원인으로 인해서 침이 분비될 수 있습니다. 보통의 경우 침이 나오는 것은 일반적으로 삼키게 됩니다.
그런데 노화로 인해서 잘 마시지 못하는 것인데, 이는 원인이 노화로 인한 입술을 닫는 힘이 약해져서 그러한 가능성도 의심해봐야 합니다.
단식을 지속하시는 경우에 근력이 저하될 수 있고, 고령자에게 나타날 수 있는 증상으로 되도록이면 식사를 하기 전에 입과 혀를 운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역류 때문에?
우리는 식사를 하기 전에 침이 과하게 많이 분비되기도 합니다. 이는 위산과 관련이 있습니다. 그리고 구토와도 관련이 있습니다.
구토를 하기 전에 침이 고이는 것으로 이는 위산이 역류하기도 합니다. 결국 위산이 역류를 하게 되는 것으로 침의 분비량이 평소보다 많아질 수 있는 것이죠.
그렇다면, 이러한 증상들이 의심이 된다면 어떠한 것들로 대처를 할 수 있는지 그 음식을 섭취하자면 어떤 것들이 있는지 같이 살펴보겠습니다.
대처법?
앞서 침이 많이 나오는 이유에 대해 알아봤는데, 우선 철분이 함유되어 있는 음식들을 섭취할 필요도 있습니다. 붉은 고기나 계란, 시금치, 청경채, 완두콩, 쑥갓, 바지락 등 다양한 음식들이 있죠.
그리고 폭식은 되도록 피하는 것이 좋은데, 평소에 달거나 신 음식을 생각하지 않는 것도 침이 분비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평소에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침은 고이게 되면 바로 넘기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러나 증상이 지속될 경우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겠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