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은 우리가 생활을 하는 데 있어서 많은 활동에 사용이 되죠. 그런데 이 손이 불편하다면 상당히 거슬리기도 하고 신경이 쓰이게 되는데, 손가락 끝이 갈라지는 이유는 무엇들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건조해서 그렇다?
건조한 환경이라는 것은 공기 중의 수분이 비교적 적은 편이라는 것이죠. 이러한 환경은 손가락의 피부 수분 또한 빠르게 증발시키는 원인이 됩니다.
피부는 수분 유지가 필요한 부위인데 다른 부분보다 쉽게 건조해질 수 있죠. 피부는 보호 장벽 역할을 해주기도 하는데 이 장벽이 약해지면 손가락 끝이 갈라지는 이유가 되기도 합니다.
추가로 건조한 환경은 피부의 탄력 또한 저하시키게 되기도 하며, 더 이어질 경우 염증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건조해지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합니다.
물을 자주 섭취하지 않아서?
우리 신체에 물이 전반적으로 부족하게 되면 피부는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습니다. 다른 부위보다도 손가락 피부는 더욱 그렇다고 볼 수 있죠.
신체 내 수분이 부족할 경우 피부의 수분 또한 줄어들게 되는데, 이는 피부 장벽 기능을 약하게 만들어 건조함을 더욱 악화시키고 유연성과 탄력에 영향을 주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충분한 수분 섭취는 피부를 건강하게 관리하는데 중요한 수단이며, 특히 손가락 피부의 경우 건강하게 유지를 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손을 자주 씻으시나요?
손을 자주 씻는 것은 피부를 그만큼 물로 자주 씻고 비누 같은 것을 사용하게 되어 피부의 기름과 수분을 제거하는 과정이 될 수 있습니다.
물 그리고 비누를 사용한다는 것은 피부의 천연 기름과 수분을 제거하는 것인데 그러한 결과로 피부가 건조해지게 되고 피부의 보호 기능 또한 영향을 받게 됩니다.
손의 경우 다른 부위보다 수분이 더욱 빠르게 증발할 수 있는데, 이는 더욱 건조해질 수 있는 조건이 되는 것이죠. 따라서 되도록이면 손을 씻는 횟수를 줄이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피부 질환이 있어서 그렇다?
피부 질환의 경우에도 피부를 건조하게 만드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많이 알려져 있는 질환으로는 습진이나 건선 등 이러한 질환들이 있죠.
이러한 질환은 손가락의 피부를 건조하게 하기도 하며 그만큼 민감하게 만들어서 갈라짐을 초래하는 결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습진과 같은 질환의 경우에는 피부의 염증과 가려움을 발생시키기 때문에 손가락의 피부를 더욱 손상시키게 되고 갈라지는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어서 관리가 더욱 중요합니다.
영양분이 부족하다면?
영양분이 부족하다면 피부 건강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물론 다양한 비타민과 영양분들이 해당될 수 있는데 각각의 기능이 존재합니다.
피부 세포와 성장 분화를 촉진하는 성분이나 콜라겐 생성을 지원하는 성분, 피부를 보호하하고 염증을 감소시키는 성분 등 다양하게 있죠.
이러한 비타민들은 부족하게 될 경우 피부의 재생이나 수분을 유지하는데 어려움이 생기게 되면서 손의 피부가 쉽게 갈라지거나 건조해질 수 있으니 균형 있는 식단을 유지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