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정보

상복부 팽만감 원인, 소화 기능이 제대로 이어지지 않아서?

by ̱ 2024. 6. 14.

요즘 현대인들은 맵고 자극적인 음식을 많이 접하게 됩니다. 음주나 흡연 또한 즐기시는 분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는데 이러한 다양한 원인으로 상복부 불쾌감을 느끼시는 분들이 많은데, 상복부 팽만감 원인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한 번에 많은 음식 섭취

이는 과식을 하는 것으로 상복부의 불쾌감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음식을 한꺼번에 많이 섭취를 하게 된다면 위장이 한 번에 부담을 해야 하는 것이 가중될 수 있죠. 이는 여러 가지 과정에서 이러한 불편감을 만들 수 있습니다.

과식으로 위장이 확장되는데 복부에 그만큼의 압박감이 발생하게 되죠. 위장이 확장되면서 자연스럽게 위와 주변 장기의 신경을 자극하게 될 수 있는데 이는 복부의 불편감으로 느껴질 수 있습니다. 여기서 소화효소 그리고 위산이 대량으로 분비됩니다.

이 과정으로 소화를 돕기도 하지만 소화 효소와 위산이 충분히 분비되지 않고나 소화가 느려지게 되어 음식이 위장에 오래 머무르게 될 수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음식물은 발효가 될 수 있는데 가스가 만들어지게 되면서 팽만감을 유발하게 되는 것이죠.

과식을 하고 소화하는 과정에서도 위장관 운동은 느려지기도 합니다. 위에서 소장으로 음식물이 이동하게 되는데 위에 음식물이 머무르는 시간이 길어지게 되고 이는 결국 상복부 팽만감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음식을 제대로 소화하지 못하는 상태

음식물이 위와 소장에서 제대로 소화되지 못하는 상황을 소화 불량이라고 부를 수 있죠. 이런 소화 불량은 음식물이 위에서 정으로 제대로 이동하지 못하여 오래 머무르게 될 수 있습니다. 그 과정에서 위가 팽창을 하게 될 수 있죠.


이러한 현상으로 결국 상복부의 압박감을 느끼게 될 수 있습니다. 소화 과정이 원활하지 않게 되면 음식물이 위에서 발효되는데 이때 가스가 만들어지게 되고 이는 ㅍ팽만감을 더욱 느끼게 됩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위장의 운동성은 저하되며 위벽이 늘어날 수 있고 이는 상복부의 불편감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위산 분비의 불균형을 초래하게 되는데 위한이 과다하게 분비될 경우 위 점막을 자극하게 될 수 있습니다.

이 자극으로 인해 염증이 유발되며 이때 팽만감뿐만 아니라 통증이 동반될 수 있죠. 반대의 경우로 위산이 부족하게 되어도 음식물이 제대로 소화되지 않아서 위장에 머무는 시간이 많아지고 이는 가스가 만들어져서 팽만감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토끼똥 변비 해결법, 수분 섭취가 중요?


가스가 많이 만들어지는 음식

특정 음식들은 소화 과정에서 많은 양의 가스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이는 위장에 압박을 가하게 될 수 있고 이는 불편감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이러한 음식들은 콩이나 양배추, 브로콜리, 양파 등이 포함될 수 있죠.

이런 음식들은 소화되는 과정에서 발효가 잘 일어나는데 특히 대장에 머무를 때 많은 양의 가스가 만들어질 수 있습니다. 대장에서 장 내 세균이 음식물을 분해하면서 발생하게 되는 것이죠.

음식물이 소장에서 제대로 소화되지 않을 경우 대장으로 넘어라면서 대장 내 세균에 의해서 발효가 될 수 있습니다. 이때 가스가 다량으로 만들어지게 되고 그러한 현상으로 대장이 팽창하고 압박이 증가하게 됩니다.

그렇게 만들어진 가스는 위장으로 올라오게 되면서 상복구에 압박감을 줄 수 있으며 팽만감을 일으키게 됩니다. 그리고 가스가 많이 생성되는 음식은 장 내 환경을 변화시켜서 장의 운동성을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장의 운동성 저하로 인한 팽만감

대장의 기능 장애로 인해서 변비나 설사, 복통 등이 일어라는 질환을 과민성 대장 증후군이라고 부릅니다. 이는 상복부 팽만감이 발생하게 되는 주요 증상이 있죠. 해당 질환은 장의 운동성이 비정상적으로 변하면서 나타납니다.

장의 운동이 과도하게 증가하게 된다면 음식물이 장을 빠르게 통과하면서 설사가 유발될 수 있죠. 반대로 운동성이 감소하게 되는 셩우에는 음식물이 장에서 오래 머무르게 되어 변비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렇게 비정상적인 장 운동은 가스 생성과 팽만감을 일으킬 수 있죠. 장 내 가스가 많이 증가하게 되는 것은 호화되지 않은 음식물이 장내 세균에 의해서 발효되면서 발생하게 됩니다. 과도한 가스는 장을 팽창시키죠.

이는 상복부에 압박감을 주게 되면서 팽만감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특히 장내 세균의 불균형이 있을 경우 가스 생성을 더욱 촉진하게 될 수 있습니다. 장의 감각 신경이 과민해지는 경우도 이는데 이 또한 복무 팽만감을 심하게 느끼게 될 수 있습니다.


위장 점막의 염증

위염이라는 것은 먼저 급성 위염과 만성 위염으로 나눠서 볼 수 있습니다. 급성 위염은 갑작스럽게 염증 발하게 되는 것이며, 만성 위염은 장기간에 걸쳐서 염증 상태가 지속되는 상황을 의미하게 됩니다.

이러한 위염은 과도한 알코올 섭취나 감염, 특정 약물의 장기 복용, 스트레스가 해당될 수 있습니다. 위염이 발생하게 되면 위 점막이 손상될 수 있고 이는 염증이 발생하게 되면서 위장의 정상적인 기능이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그러한 결과로 인해 소화가 원활하게 진행되지 않게 되는데 그 과정에서 음식물은 위장에 오래 머무르게 될 수 있습니다. 음식물이 오래 머무르게 되면 위장에서 가스가 만들어지고 이는 상복부 팽만감을 일으키게 되는 것이죠.

그리고 위염은 위산의 분비가 불규칙적일 수 있습니다. 위산이 과다하게 분비된다면 위 점막을 자극하면서 염증이 더욱 악화될 수 있고 이는 상복부 팽만감이 더욱 심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위산 분비가 저하될 경우에는 소화가 제대로 되지 않아 가스가 많이 생성되어 팽만감이 만들어질 수 있죠.

댓글